반갑습니다!
지속 가능한 내일을 여는 한화인이 되어주세요.

메뉴영역 열기
플랜트

플랜트 사업의 리더, ‘엔지니어’

NRP(서울)고평문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한화건설 설계관리팀에 EM(Engineering Manager)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EM은 공정, 배관, 기계, 장치 등 여러 설계부서의 업무를 총괄하고 이끄는 업무를 합니다. 입찰에 참여해 한화건설이 수주에 성공했을 경우 향후 설계, 구매, 시공 계획과 설계 제안서를 발주처에 제출합니다. 제안서 작업은 설계팀 외에 사업팀, 견적팀, 시공팀 등 여러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EM은 각 부서의 업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사업의 전체적인 설계 스케줄을 파악해야 합니다.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현장에 납품될 밸브를 기술적인 검토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밸브의 재질, 타입 등 공정특성에 따라 적절한 재질과 타입, 사이즈의 밸브를 선정해야 합니다. 특히 밸브사이즈 선정이 까다롭습니다. 밸브를 중심으로 전‧후단의 압력손실이 높을 경우 밸브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밸브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압력손실이 낮을 경우엔 정확한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최적의 밸브 사이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어렵고, 복잡한 작업이 비일비재하지만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진정한 엔지니어가 되어가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불꽃 타임라인
  • 8am
    출근과 동시에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오늘 예정된 스케줄을 체크해 해야 할 업무를 수첩에 작성한 다음 하루를 시작합니다. 맡은 프로젝트 입찰 마감 스케줄 에 맞춰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고, 유관부서와 협의합니다.
  • 10am
    설계관리업무는 여러 설계부서와의 연락이 많기에 이메일, 전화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직접 담당자와 만나서 Shot Meeting을 통해 의견전달의 오해를 없애고 신속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12pm
    전경련 지하 1, 2층에 자리한 식당가 맛집에서 동료들과 점심을 먹습니다. 식사 후 빌딩 앞의 넓은 여의도 공원에서 여유롭게 차를 마시거나 동료와 담소를 나누며 걷는 여유는 다른 서울 시내에서 누릴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 1pm
    실행 프로젝트들과 수주를 목표로 입찰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의 진행 현황을 각 부서 팀장님과 설계실장님과 미팅을 합니다. 저는 그 미팅에 참여해 MOM(Minutes of Meeting)을 작성합니다. 현 문제점과 향후 계획을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노력합니다.
  • 3pm
    무를 마무리 짓는 시간을 갖습니다. 오전에 진행한 일 중 유관부서에서 받아야 할 자료, 보내야 할 자료들을 긴급성에 따라 구분해 마무리할 수 있도록 후속처리를 합니다. 최종 설계실의 자료가 외부로 나가기 위해선 설계관리팀을 거쳐야 하기에 자료의 취합, 현황, 보고서 작성 업무로 일과를 마무리합니다.
  • 5pm
    설계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에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여러 업무의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런 사항을 팀원들이 분야를 나누어 공부한 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은 개인뿐만 아니라 팀에서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열정과 호기심으로 나를 성장시켜라"

회의실에 앉아 회의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입찰은 실행 프로젝트와 달리 3~6개월의 짧은 기간 안에 물량을 산정하고, 주요 프로덕트를 만들어야 하기에 시간과의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주처에서 보내온 자료로 설계를 변경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촉박한 일정 내에 설계를 완료하고 최종자료를 제출할 때의 보람은 대단합니다. 입찰 결과가 항상 우리 뜻대로 이뤄지지 않지만 열심히 준비한 결과 수주를 따냈을 때는 세상 전부를 얻은 듯 큰 기쁨을 느낍니다.
탕비실에서 사내 직원들과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고있습니다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업무능력은?
플랜트 산업은 기존의 작업을 적용‧참고할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때문에 업무에서 가장 필요한 재능은 열정과 호기심입니다. 열정과 호기심으로 전문자료 수집과 경험자의 조언을 듣고, 프로젝트를 다각적으로 고려한 뒤 판단을 내려야 품질 좋은 설계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분야를 넓고, 깊게 탐구하는 열정과 호기심의 습관은 전문엔지니어로 거듭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사무실에서 다른 직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기계발은?
플랜트 분야의 전문용어를 이해하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전문용어를 안다 해도 실무에 바로 투입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현업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기 때문에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능력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해외사업이 큰 비중을 플랜트 사업은 각종 서류가 모두 영어로 작성됩니다. 최근 진행하는 중동국가 입찰 프로젝트도 스페인‧중국 업체와 합작투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지만 해당국가의 언어를 할 수 있으면 좀 더 유리합니다.

"진심이 있는 한화는 나의 자부심"

사무실에서 외국인과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한화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때는?
자원봉사활동을 할 때입니다. 특히 한화의 사회공헌 활동은 일회적인 이벤트가 아니라 오랜 시간 꾸준히 진행되는 것들입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달력은 10년 넘게 제작‧배포 하고 있고, 그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진심이 느껴지는 사회공헌사업을 꾸준히 하는 한화의 모습은 직원들의 보람이자 자부심입니다.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고있습니다
한화와 함께 실현하고 싶은 나의 꿈은?
지금보다 더 많은 경험과 공부를 통해 능숙한 EM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게 제 목표입니다. 더불어 플랜트 사업에 지원하는 신입사원에게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부서와, 자신에게 맞는 업무를 찾는데 도울 수 있는 역할도 하고 싶습니다.
한화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다른 메이저 회사보다 급여가 높거나, 복지혜택이 더 좋다고 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한화는 자신이 노력한 만큼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돈독한 선후배 관계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그릴 수 있는 기업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관심 컨텐츠로 저장하여 간편하게 확인하세요! 관심 컨텐츠 등록
R&D 분야 선배들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