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지속 가능한 내일을 여는 한화인이 되어주세요.

메뉴영역 열기
기획

사업운영팀, 기업의 내일을 그리다!

사업운영담당 대외협력팀나인균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한화에너지 사업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업운영팀은 여수‧군산 사업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팀으로 사업장의 운영‧관리, 손익 관리‧분석, 투자 계획‧관리, 계약체결‧관리, 정산, 시장 및 정책 동향파악‧대응, 원부원료 조달 등을 담당하는 부서 입니다. 현재 저는 사업운영팀에서 사업장 운영, 투자, 계약관리, 전력시장 및 정책, 인허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불꽃 타임라인
  • 7am
    전날 사업장 생산∙판매 및 시장 현황 일일보고서를 작성하고 특이사항을 파악해 보고를 완료합니다.팀원과 커피 한잔을 나누며 일상 이야기, 업무상의 현안을 공유합니다.
  • 9am
    팀 회의에서 팀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이 필요한 부분과 업무의 우선순위, 문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고 진행 상황을 확인합니다.
  • 10am
    사업장별 투자 및 운영현황 관련 자료를 확인하고, 검토 및 분석하며 보고가 필요한 사안은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추가 협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젠다를 선정하는 등의 후속 조치 사항을 결정합니다.
  • 12pm
    팀원과 함께 점심을 먹습니다. 식사 후 간단히 산책하거나 자리에서 눈을 감고 음악을 듣습니다. 점심시간은 오후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꼭 필요한 재충전 시간입니다.
  • 2pm
    추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을 유관 팀과 협의해 앞으로의 진행 방향을 결정합니다. 전력 및 원료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보고합니다.
  • 5pm
    금일 중 추가로 필요한 자료나 다음 날 협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자료를 공유하고 협의해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사업운영팀, 기업의 내일을 그리다!"

사무실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한화에너지 사업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업운영팀은 여수‧군산 사업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팀으로 사업장의 운영‧관리, 손익 관리‧분석, 투자 계획‧관리, 계약체결‧관리, 정산, 시장 및 정책 동향파악‧대응, 원부원료 조달 등을 담당하는 부서 입니다. 현재 저는 사업운영팀에서 사업장 운영, 투자, 계약관리, 전력시장 및 정책, 인허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탕비실에서 사내 직원들과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고있습니다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여수 사업장의 준공과 상업생산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공장이 지어지는 과정에서 업무의 흐름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허허벌판의 땅에 철골과 구조물이 세워지고 형태를 갖추더니 어느덧 최신예 공장이 준공돼 가동을 시작하는 모습은 정말 뿌듯하고 짜릿한 경험이었습니다.
근무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
상업생산을 시작했을 때, 사업장 준공 관련 어려운 인허가가 해결되었을 때,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과 스팀 공급계약을 몇 개월에 걸쳐 체결하였을 때 등 뿌듯했던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칩니다. 사업운영팀으로서 가장 큰 보람은 프로젝트 과정에 겪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했을 때일 것입니다.

"정부정책에서부터 회계까지, 사업을 주도하라"

회의실에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운영팀에서 필요한 업무능력은?
사업장 전반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회의를 주관하고 조율할 수 있어야 하며, 사안을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동료와 함께 회사에 방향에 맞춰 움직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업무적으로는, 에너지 사업은 정부의 사업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법은 물론 정책 변화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업장을 운영을 위해 현장의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 밖에 손익관리와 투자타당성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회계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회의실에서 4명의 직원이 회의를 진행중입니다
한화 자기계발 지원정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사업의 손익관리, 투자 타당성, 투자 계획 및 관리 등 사업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회계지식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회계법인이 개설하는 외부 교육에 참가해 관련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한화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때?
자신의 일에 인정을 받을 때가 아닐까 합니다. 최근 정부 사무관들로부터 한화에너지가 가장 깔끔하게 일을 잘 한다는 평가를 들었을 때 뿌듯함과 한화인으로서 자부심을 다시 한 번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한화에너지와 함께 성장한 나의 삶"

사내직원들이 복도에 서서 웃고있습니다.
한화에너지에서 이루고 싶은 나의 꿈은?
올해로 입사 11년차가 됐습니다. 한화에너지가 설립되고, 상업생산 하는 모든 과정과 순간이 어제 일처럼 생생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한화에너지의 도약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현재 운영하는 사업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신규 사업장 확보, 기존 사업장의 증설 및 투자를 통해 회사를 한층 더 성장 시키는 게 목표이자 꿈입니다.
사무실 책상 앞에 앉아 팔짱을 끼고 웃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는?
‘선택과 집중’을 전하고 싶습니다. 의욕이 과하면 무리가 생기고, 하나의 일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스스로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 해야만 하는 일을 구분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집중해야 합니다. ‘선택과 집중’은 업무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선택은 기회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선택은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단 선택을 했다면 자신의 결정에 책임질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관심 컨텐츠로 저장하여 간편하게 확인하세요! 관심 컨텐츠 등록
R&D 분야 선배들을 만나보세요!